‘택시 대란’ 서울 택시 기본요금 인상 금액
코로나 이후 택시기사가 줄어들면서
심야 택시 대란이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이상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밤늦은 자정 이후 서울에서 수도권으로 가는
택시를 타기위해서는 그야말로 전쟁터가 됩니다.
기본 1시간 이상은 기다려야 함은 물론
택시 어플이 익숙치 않은 노인이나 어르신들은
거의 밤새우기에 가까울 정도로 심각한 상황입니다.
실제로 코로나19로 인하여 택시기사의 수가 5000명가량 줄었으며,
거리두기 해제 이후 승객대비 수요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서울시에서는 새로운 대안을 내 놓았는데요.
그것이 바로 택시 기본요금 인상입니다.
기본요금 인상
기존 기본요금은 3800원이었으며,
인상된 요금은 4800원으로 1000원 인상됩니다.
기본요금 부과 구간
기본 요금 부과 구간 2km에서 1.6km로 단축될 예정입니다.
거리요금 기준
거리요금 기준은 132m당 100원에서
131당 100원으로 바뀌게 됩니다.
심야시간 기준
기존 자정에서 다음날 오전 4시까지인 심야할증 시간을
밤 10시로 2시간 앞당기는 방안으로 조정됩니다.
택시 요금 할증 상승률
위와 같은 택시요금이 인상되면 이용객들의 요금이 오르는 반면
택시기사들의 수익이 늘어나게 됩니다.
수익이 증대되면 다시 택시기사들의 수요가 따라오게 되며
'심야 택시 대란'이 조금은 해결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택시 1건 평균 운임
심야 할증 효율은 20%~40%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택시 기사들의 1건 평균 택시 운임은 10,698원에서 12,766원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용객 입장에서는 서운할 수 있지만
그동안 택시기사들의 처우나 근무환경이 굉장히 열악했기 때문에
이런 점들을 개선해 나가면 조금은 공급이 확대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흔히 매스컴에서 보이는 택시기사들은
불법을 저지르고, 난 푹 운전, 사기행각, 승차거부 등
이미지가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택시기사들은 대부분이 아니며,
오히려 친절하고 사명감을 가지고 일을 해 나가는 분들이 더욱 많다는 것입니다.
빠르게 심야택시 대란을 해결하고 서로 여유롭고 풍족한 세상이 만들어지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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