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전환 추적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 창업 비용과 수익

창업, 취업 ,자격증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 창업 비용과 수익

하루팁하나 2022. 10. 27. 10:24
반응형

동네에는 꼭 하나씩 있고 없으면 섭섭한 무인점포. 무인점포가 인기를 끄는 이유는 시민의식이 나아짐에 따라 도난에 대한 비용이 감소하고, 인건비가 절약되면서도 매장관리가 힘들지 않다는 장점이 가장 크다. 또한 무인점포에 맞는 아이스크림처럼 가벼운 카테고리가 잘 먹혀들어가고 이러한 상품들은 재고관리 또한 용이하다.

무인아이스크림 창업비용과 수익
무인아이스크림 창업비용과 수익

최근 들어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 이런 무인 아이스크림가게 창업비용은 얼마나 들고 또 순수익은 어느 정도 일까?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 창업의 장점

  • 인건비 절감
    가장 큰 것은 바로 인건비 절감이다. 직원을 쓸 필요가 없으니 고정비에서 월급과 직원관리에 대한 부담감이 사라지게 된다.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이다. 사업을 해봤던 사람이라면 사람이라는 스트레스는 매우 크게 다가온다는 것을 알 것이다. 월급뿐만 아니라 관리 모두 포함하여 매우 부담스럽다. 

 

  • 안정성
    인건비와 연결되는 것으로 비용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건비가 사라짐으로써 만약 가게가 잘 되지 않더라도 치명적인 손실을 보지 않는다. 사업을 함에 있어서 시간이 늘어날 수 있기때문에 두고두고 고민하면서 방향을 잡아갈 수 있다. 시간이 늘어나는 것은 곧 안정성이 확보된다는 것이다.
반응형
  • 편의성
    무인점포의 경우 재고관리가 용이한 상품들 위주로 구성되고, 간단한 교육으로 발주까지 논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 이는 매장에 하루 종일 투자할 필요가 없고, 그 시간에 더 나은 생산적인 일을 할 수 있게 해 준다. 이는 많은 이들이 매장을 투잡 형식으로 하는 이유 이기도 하다.

 

  • 소자본
    특별한 인테리어나 인건비 등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에, 비교적 소자본으로 시작할 수 있다.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 창업의 단점

  • 경쟁사
    위의 장점들로 인하여 경쟁 업체들이 한 번에 입점하는 경우가 있다. 경쟁업체 한 곳으로 인해 매출이 반토막이 날 수 있다.

 

  • 도난으로 인한 손실
    무인으로 이루어지다 보니 보안을 조금 더 철저하게 하고 있기는 하지만 도난에 대한 손실은 어쩔 수가 없다. 그렇기 때문에 창업 시에도 손실비용을 기조에 깔아 두고 매출 계산을 한다. 즉 매출 계산에서 손실비용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 기타 
    무인계산대를 이용하는 손님의 미숙, 가계를 너무 오래 비웠을 때의 가게 위생 기타 점포를 운영함에 있어 당연한 단점들을 함께 가지고 있다.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 창업비용과 기대수익

 

 

 

 

창업비용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는 체인점으로 시작하게 되어 가맹비 + 교육비 + 인테리어 + 계산대 + 진열대 + 기타 비품 비용까지 진행한다면 2,500만 원 내외의 가맹비가 필요하다. (임대료는 제외로 한다.) 회사와의 계약이긴 하지만 결국 회사의 사람을 만나 계약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정하고 협의하여 조금 더 저렴하게 진행 가능하다. 

 

예로 직접 셀프 인테리어를 한다거나 간판을 직접 찾아보고 저렴하게 진행하는 등 노력과 발품으로 충분히 협의할 수 있다.

무인아이스크림 창업비용
무인아이스크림 창업비용

기대수익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는 계절의 영향을 많이 받긴 하지만 생활수준이 나아지고 있는 지금은 옛날만큼 여름 한철 장사는 아니다. 또한 아이스크림뿐만 아니라 완구나 군것질도 판매하고 있는 추세로 계절별로 매출의 차이가 심하지 않다. 

하지만 여름철이 엄연한 성수기로 5월 ~ 9월까지로 생각하면 되며, 이 시기에는 월 순수익 300만 원 이상 나오기도 한다. 

 

 

 

아이스크림의 마진율은 30%로 잡는다. 월 순수익 300만 원이 나오기 위해서는 월 매출 약 1000만 원이 필요하다. 하루 30만 원의 매출이 필요하다는 공식이 나온다.

 

매장을 이용하는 본인을 생각해 보자. 가서 아이스크림 딱 하나만 사온적이 있을까? 산책하거나 가벼운 볼일이 있을 때는 하나씩 집어 오기도 하지만 귀가할 때나 간식을 사러 갔을 때는 바구니를 들고 매장을 천천히 한 바퀴 걷게 된다. 

특히나 아이스크림과 간식거리는 가격이 부담스럽지 않다 보니 먹고 싶은 것들을 하나씩 담다 보면 1만 원가량은 나오게 된다.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는 24시간이다. 24시간 동안이라면 1시간에 1.25명씩만 팔아줘도 300만 원은 나오게 된다. 

무인아이스크림 창업비용
무인아이스크림 창업비용

물론 임대료까지 계산했을 때는 15 평남 짓, 보증금 2천만 원 이하, 월세 200만 원 이하인 곳으로 잡았을 때 기준이다. 

 

무인 아이스크림 가게를 차리기에 앞서서 내가 원하는 상가 앞을 지나는 사람이 어느 정도 되는지 시간대 별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좋은 곳으로는 임대료가 적으면서 유동인구가 많고 주택단지가 많은 곳이 가장 선호되는 입지일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대단지 아파트 상가가 가장 선호되는 곳이기도 하다.

 

 

 

1인당 평단가와 임대조건을 잘 계산해서 적절한 수준으로 찾아가야 할 것이다. 큰 욕심 없이 부수입 150만 원 전후로 가져갈 목적이라면 조금 더 러프하게 계산을 해도 되겠지만 말이다.

 

관련글

 

2022.05.03 - [창업, 취업 ,자격증] - 간호사가 말하는 현실적인 간호사 연봉 [ 대기업, 중소기업 ]

 

간호사가 말하는 현실적인 간호사 연봉 [ 대기업, 중소기업 ]

간호사가 말하는 현실적인 간호사 연봉 [ 대기업, 중소기업 ] 사람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다치게 되고 병원, 치료, 의료혜택을 받게 됩니다. 병원이 가깝냐 머냐로 인해 부동산의 가격이 올라

daytiphana.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