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전환 추적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광고 (1) 용어정리, 기본 개념

광고 세팅/페이스북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광고 (1) 용어정리, 기본 개념

하루팁하나 2022. 5. 23.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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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광고 (1) 용어 정리, 기본 개념

페이스북 광고 방법
페이스북 광고 방법

대한민국 최대 sns 플랫폼 중 하나인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인스타그램과 연동이 되어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세팅하게 되면 인스타그램에서 함께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광고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가 가능하여 두 마리 토끼를 함께 잡을 수 있으며, 광고 노출 및 타게팅 능력과 봇의 머신러닝 기술이 가장 앞서고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 수가 가장 많은 플랫폼 중 하나입니다. 

 

앞으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광고에 관하여 핵심들로만 자세하게 풀어갈 예정이니 사업을 하시거나 광고가 필요하신 분들은 글을 꼼꼼하게 읽어보시고 따라해 보시고, 필요하시면 댓글이나 방명록에 글 남겨주세요. 저 역시도 꾸준하게 페이스북 광고를 진행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계정이 몇개 비활성화되어 광고비는 저것보다 더 많긴 합니다. 

 

 

페이스북이란?

페이스북은 하버드대 마크 저커버그가 만들어낸 소셜 미디어사이트 중 하나로 프로필을 입력하고 자신의 일상을 소통하고 공유하는 플랫폼입니다. 한국에서는 대표적으로 싸이월드가 있었으나 편리함과 확장성, 연계성이 앞서는 페이스북을 이길 수는 없었습니다. 과거 자신의 일상을 소통 공유하였다면, 현재는 조금씩 바뀌어가면서 가십거나리 유머, 뉴스를 보며 시간을 때우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이는 인터넷이 발달하고 한국인의 특성에서 나온 변화이며, 여전히 페이스북은 전 세계적으로 일상 공유와 친구들의 소통의 장으로서 역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이란?

이미지 공유 중심의 소셜 미디어로, 사진 공유 시 페이스북과 연계되어 함께 올릴 수 있습니다. 이는 페이스북 (현재 메타)에 10억달러에 인수되어 합병과 독립을 거치면서 이루어진 효과입니다. 대한민국에서는 페이스북보다는 인스타그램을 통한 일상 공유와 소통이 더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사용자는 대한민국의 1/3 이상으로 어마어마한 트래픽을 모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인스타그램의 기업가치는 111조 원으로 전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소셜 미디어입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하기전 기본 용어 정리

 

 

  • 페이스북 계정 : 광고 전 또는 페이스북 활동을 위해 페이스북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페이스북 가입을 하며 자신의 정보들을 꼼꼼하게 기입해 주어야 합니다. ( 페이스북은 비정상적인 행동 시 계정을 잠가버리기 때문에 이를 풀기 위해서는 자신의 정보가 제대로 일치하게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

  • 페이스북 비즈니스 계정 (생성 바로가기) : 페이스북 광고를 하기위한 큰 사무실 개념입니다. 이곳에서 페이스북에서 진행하는 광고들을 직접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계정이 있어야 페이스북 비즈니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 광고 계정 (생성 바로가기) : 비즈니스 계정의 하위개념으로 한 비즈니스 계정 안에 최대 5개의 광고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즉 사무실(비즈니스) 안에 5개의 책상(광고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한 광고 계정에서 여러 개의 광고를 운영하게 되면 복잡할 뿐만 아니라 광고 계정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비슷한 카테고리로 묶어서 깔끔하게 운영을 가능하게 할 수 있습니다.

  • 페이스북 페이지 (생성 바로가기) : 기본적인 광고를 만들 수 있는 공간 입니다. 페이스북에서 페이지를 만들고 페이지 안에 게시물을 작성하여 올립니다. 이 게시물로만 광고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광고에 맞는 페이지를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 페이스북 게시물 : 일상 소통을 하기위한 게시물 같은 경우는 자신의 타임라인 이에 게시하면 되며, 광고를 위한 게시물의 경우 페이지를 만들고 그 페이지 안에 광고 게시물을 작성해 주어야 합니다. 

  • 뉴스피드 : 페이스북에 접속하면 우리가 흔히보는 가운데에 있는 게시물들로 뉴스피드 영역에는 친구와 페이지의 소식들과 광고들이 노출됩니다. 
     
  • 캠페인(광고관리자) : 페이스북 광고 계정을 만들면 광고 관리자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광고의 가장 상위 개념으로 광고의 틀(목적)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캠페인의 목적에는 크게 트래픽, 참여, 전환 광고를 가장 많이 이용하며, 외에 인지도, 앱 홍보, 매출 광고가 있습니다.

  • 광고 세트(광고 관리자) : 캠페인의 하위 개념으로 틀을 잡고 나서 광고의 상세 세팅을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광고(광고 관리자) : 광고 세트의 하위 개념으로 실직적인 광고를 만드는 역할입니다. 

  • 도달수 : 광고 승인 후 몇명에게 도달되었는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 노출수 : 광고 승인 후 총 몇번 노출되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같은 사람에게 중복 노출되었어도 노출수는 올라가게 됩니다.

  • 머신러닝 : 페이스북 봇이 광고를 학습합니다. 머신러닝은 노출, 시간, 전환 등이 일정 수준까지 올라가면 학습을 종료합니다. 학습된 정보로 최적의 타깃에게 광고를 먼저 노출시켜 주는 기능을 합니다. 

  • 빈도 : 노출된 광고가 1인당 몇번이 노출되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빈도가 1.0보다 높을수록 해당 광고를 1인이 여러 번 봤다고 판단합니다. 여러 번 노출되었다는 것이 무조건 안 좋은 뜻은 아닙니다.
      
  • 결과당 비용 : 광고의 결과당 평균 비용입니다. 평균비용은 CPC, 전환, 참여 등 캠페인에서 선택한 목표를 가지고 책정됩니다. 

  • CPM : 1,000회당 노출 비용 입니다. 광고의 카테고리에 따라서 광고단가가 다릅니다.

  • CPC : 광고(링크) 클릭당 비용입니다. CPC는 낮을수록 사람들의 반응이 많다고 볼 수 있습니다.
     
  • CTR : 링크클릭률을 말하며 사람들이 광고를 보고 반응하는 비율입니다. 높을수록 광고에 반응한다는 뜻입니다.

  • 픽셀 :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 코드, 광고 효과를 추적할 수 있으며 HTML이 가능한 환경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페이스북 용어
페이스북 광고 용어

여러 플랫폼에서 광고를 진행하고 있지만 페이스북의 가장 큰 장점은 광고기술이나 체계가 깔끔하고 잘 갖추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이 뜻은 광고의 효율에 큰 폭의 등락이 없고 꾸준함과 지속력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한번 잘 만든 광고는 수명을 길고 꾸준하게 가져갈 수 있으며, 엄청나게 복잡한 관리가 필요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광고 플랫폼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곳 중 하나로 페이스북 광고를 숙달하면 다른 플랫폼의 광고들도 좀 더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마치며

광고는 사업을 하는 사업자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광고 업체에 맡겨서만 가능한 것도 아닙니다. 인터넷과 함께 고도로 발달한 오늘날은 광고 없이는 살아남기 힘들고, 광고를 하더라도 최소한의 에너지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고는 필요하다면서 돈 나가는 것이 부담스러워서, 업체를 못 믿겠어서 등 아무것도 안 하고 계셨던 분들이 있다면 지금이라도 바로 시작하셔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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