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전환 추적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광고 (2) 광고 세팅 과정

광고 세팅/페이스북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광고 (2) 광고 세팅 과정

하루팁하나 2022. 5. 24. 09:20
반응형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광고 (2) 광고 세팅 과정

페이스북 광고 세팅 방법
페이스북 광고 세팅 방법

어떤 일을 하여 돈을 벌기 위해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대부분의 업종에서는 광고가 필요합니다. 대한민국에서 대형 소셜미디어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 바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입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를 시작하기에 앞서 기본적인 용어와 개념들 >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개념 정리가 안되신 분들은 앞의 포스팅을 한번 정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본 용어와 개념들이 어느 정도 숙지되었다면 이제 직접적으로 광고를 제작해 보겠습니다. 하여 오늘은 광고 세팅 과정과 팁들에 대하여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참고사항으로 페이스북에서 인스타그램을 인수하는 과정에서 합병과 독립을 거쳐 페이스북에서 광고 세팅을 하면 인스타그램까지 연동이 가능합니다. 즉 페이스북에서 인스타그램 광고를 함께 진행할 수 있으면 컨트롤할 수 있는 것입니다.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광고 세팅

 

1. 광고 관리자 접속 만들기 [캠페인 목표 설정]

페이스북광고세팅
페이스북 광고세팅

지난 포스팅에서 만들었던 비즈니스 계정 안의 광고 계정 화면입니다. 이것을 광고 관리자라고 부릅니다. 광고 관리자 화면에서 광고 계정을 선택 후 만들기 버튼을 눌러 캠페인의 목표를 설정해 줍니다. 

페이스북 갬페인 광고세트 광고
페이스북 캠페인 - 광고세트 - 광고

광고 만들기의 기본개념은 캠페인-광고 세트-광고 3단계로 구성됩니다. 갬페인은 광고의 목표 (트래픽, 참여, 전환, 설치 등), 광고 세트는 광고의 세부 설정 (타기팅, 예산, 노출 위치 등), 광고는 화면에 노출시킬 광고 배너와 카피입니다. 광고가 만들어진 후 각 탭에 들어가 세팅값을 수정해 줄 수 있습니다.

 

  • 브랜드 인지도 : 브랜드를 기억할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광고 노출
  • 도달 :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광고 노출
  • 트래픽 : 광고 웹사이트 링크 클릭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광고 노출
  • 참여 : 페이지 좋아요, 응답, 공감 , 댓글 등 게시물에 반응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노출
  • 앱 설치 : 앱 다운 후 참여 가능 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노출
  • 동영상 조회 : 영상 조회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노출
  • 잠재 고객 확보 : 판매 양식 또는 리드 양식을 통한 사람들의 정보 수집 [입력 폼과 정보동의 양식을 만들어야 함]
  • 메시지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메시시 탭에 광고를 노출
  • 전환 : 제품 구매, 상담 신청 남기기 등 유의미한 행동 가능성이 높은 사람들에게 광고 노출 [픽셀 필요]
  • 카탈로그 판매 : 카탈로그 항목이 표시된 광고 노출
  • 매장 유입 : 오프라인 지역 타깃 광고 노출

보통은 트래픽, 참여, 전환 광고를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며, 광고주의 목적에 따라서 캠페인의 목표를 다르게 할 수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가장 일반적이고 전사적으로 통용되는 트래픽 광고 세팅을 진행해 보겠습니다. 

 

2. 페이스북 광고 세팅 [캠페인 세팅]

페이스북 트래픽광고 세팅
페이스북 트래픽 광고 세팅

트래픽 체크 후 계속을 누르면 캠페인 세팅 화면이 나옵니다. 이름, 목표, 날짜, 비고 등 광고를 만든 자신과 혹여 함께 운영할 사람이 있다면 알아볼 수 있도록 캠페인의 이름을 만들어 줍니다. 특별 광고 카테고리, 캠페인 상세정보, A/B테스트, 캠페인 예산 최적화는 딱히 건들 이 않아도 됩니다. 캠페인 예산 최적화의 경우는 총예산에서 가장 효율이 괜찮은 타깃부터 먼저 비용을 알아서 소진시켜 주는 시스템이나 페이스북은 머신러닝 시스템이 잘 되어 있어 체크하지 않아도 알아서 잘 배분이 됩니다. 

 

3. 페이스북 광고 세팅 [광고 세트 세팅]

페이스북 상세타겟
페이스북 상세타겟 설정

페이스북 광고 세트는 광고의 상세 설정을 해주는 탭입니다. 광고 세트의 이름을 쓰고(알아볼 수 있도록 or 안 써도 상관없음) 하루 예산 또는 총예산을 설정해 줍니다. 아래로 내려와 설정에서 위치, 연령, 성별 등을 수정해 줍니다. 아래 맞춤타깃이나 상세타겟은 따로 건들지 않는 것이 팁 입니다. 머신러닝 기술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타겟을 찾아주고, 타겟이 많다면 광고의 수명이 길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출 위치 또한 권장으로 진행으로 체크 후 다음을 클릭해 줍니다. 

 

페이스북 광고 세팅에서 미리 체크되어 있는 것들이 있는데, 이는 효율이 좋은 것부터 추천해 주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특별한 경우(특정지역, 특정 연령과 성별, 특정 타깃)가 아닐 때는 딱히 건들지 않고 광고를 세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페이스북 광고 세팅 [광고 세팅]

페이스북 광고 배너 카피
페이스북 광고 배너 카피

광고 탭에 들어오게 되면 직접적으로 광고 카피와 배너를 작성하게 됩니다. 배너는 1:1, 4:5, 1.19:1 세 가지 사이즈 중에 하나로 만들어서 준비해 주어야 합니다. 실직적으로 광고가 노출되고 사람들이 보게 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작업입니다. <먼저 만들어 준 페이지를 선택> 해 줍니다. 바로 아래 인스타그램 계정은 "선택된 페이지 사용"이 자동으로 등록됩니다. 페이스북에서 만든 페이지를 그대로 인스타그램에 가져다 쓰겠다는 것입니다. 연결하고 싶은 계정이 있다면 따로 연결해서 써도 상관없습니다. 광고 만들기로 미디어 추가하여 배너를 넣고 카피 작성 (문구, 제목, 설명)을 해준 뒤 동의하고 게시 버튼을 눌러주면 광고 제작이 끝나게 됩니다. 

 

트래픽 광고에서는 웹사이트 URL은 필수로 들어가야 합니다. 만약 사용자를 유도할 링크나 홈페이지가 없다면 캠페인 목적에서 참여 또는 도달 광고를 체크하여 광고를 진행하면 됩니다. 

 

동의하고 게시 버튼을 눌렀음에도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지 않거나 오류가 뜰 경우는 첫 번째 새로고침[F5]을 한번 해보신 후 다시 세팅해 보시고 그래도 진행되지 않을 시 댓글에 상세한 설명과 함께 캠 쳐 화면 남겨주시면 도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류의 종류

  • 페이지 비활성
  • 광고 세팅 시 세팅 누락
  • 계정 비활성
  • 광고 거부

 

 

마치며

광고 세팅이 끝났다면 페이스북 봇이 광고 게시물을 검토하게 됩니다. 검토시간은 빠르면 10분이면 끝나지만 길 경우는 24~48시간까지도 갈 수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광고 효율 체크는 크게 보면 어렵지 않습니다. 내가 쓴 비용 대비 얼마의 순이익이 났는가로부터 시작하시면 되며, 세세한 광고 효율 체크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어 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