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전환 추적 페이지 RPM 높이는 확실한 6가지 방법. 애드센스 수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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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 RPM 높이는 확실한 6가지 방법. 애드센스 수익

하루팁하나 2022. 11. 3. 1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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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지 RPM 높이는 확실한 6가지 방법

페이지RPM 높이는 방법
페이지RPM 높이는 방법

구글 애드센스로 수익실현을 하기 위한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특히 티스토리 블로그로 애드센스 승인을 내고 광고를 설정하지만 수익이 바닥을 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름대로 열심히 키우고 글도 잘 썼다고 생각하지만 rpm, ctr, cpm은 1달러도 되지 않습니다. 글은 가끔 상위 노출되어 방문자가 유입은 되지만 애드센스는 올라갈 줄 모릅니다. 답답하고 한숨만 나옵니다. 계속 끌고 가는 게 맞을지 새로 키울지 그냥 포기할지 하루에도 몇 번씩 고민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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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분들을 위해 조금씩이나마 도움되길 바라며 글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지 RPM이란? 

페이지RPM뜻
페이지RPM 뜻

페이지 RPM 페이지에 접속한 사용자가 1천명일 때 얻을 수 있는 예상수익을 말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보고서에 접속하여 대시보드를 확인해 보면 페이지 RPM이 아주 개판이라는 것을 가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떤 날은 10달러가 넘기도 하고 1달러가 안 되는 날도 있습니다. 플랫폼의 오류일 때도 있긴 하지만 여러 복합적인 사정들이 있기 마련입니다.

 

페이지 RPM 예상수익 계산법

페이지 RPM = 예상수입 * 페이지뷰 / 1000

페이지RPM 트래픽
페이지RPM 트래픽

예) 

예상수입 10$, 페이지뷰 1000회일 경우

10$ * 1000회 / 1000 = 10$

1천회 페이지 뷰가 발생했을 경우 약 10달러의 예상수입이 발생합니다. 참고로 예상수입은 매일 바뀝니다. ctr, cpc 등등에 따라 말입니다. 결론적으로는 페이지 rpm, cpc, ctr, 예상수입 등 한 가지라도 높일 수 있다면 애드센스 수익이 늘어나게 됩니다. 물론 어렵지만 끊임없이 시도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들은 링크처럼 연결되어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두 높았다가 하나만 떨어져도 함께 끌고 내려 가기 때문에 수익이 줄게 되는 개념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지금 개판인 우리의 애드센스 수익은 더이상 내려갈 곳이 없습니다. 여러 상호관계를 맺고 있는 링크 중 하나라도 끌어올리면 나란히 따라가게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RPM 높이는 방법

페이지RPM 높이는 방법
페이지RPM 높이는 방법

상식적으로 생각하면 조금 시야가 넓어질 수 있습니다. 계속해서 시스템 탓만 하고 광고 위치를 바꾸고 넣고 빼는 방식, 백링크 동원, 외부 유입 등 물론 이러한 방법으로 애드센스 수익을 잠시 동안 높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꾸준함에서 떨어질 수밖에 없고 이는 수익을 유지하기 위해서 매일같이 자기 자신의 열정을 불태워 넣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즉 비효율적으로 일을 하게 된다는 거고요. 우리가 애드센스를 시작했던 이유를 생각해 봅시다. 조금이나 생활에 도움이 되고자 투잡, 부업식으로 시작했던 분들이 대다수 일 것입니다. 본업을 두고 부업으로 말이죠. 근데 본업을 끝내고 집에 와서 열정을 또 불태워야 하니  배보다 배꼽이 더 커지는 일이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쉽고 빠르게 일하고 효율을 극대화 시킬 수 있는 방법을 끊임없이 고민해야 합니다. 말이 잠깐 다른 쪽으로 갔지만 블로그라는 플랫폼 자체를 가지고 상식적으로 생각해봅니다. 

 

1. 양질의 콘텐츠

블로그는 정보전달과 습득을 위하여 많은 검색이 이루어집니다. 정보 전달과 습득이 무슨 뜻일까요? 바로 양질의 콘텐츠가 답입니다. 남의 글을 베껴서 가공하여 쓰면 유사문서입니다. 그 글보다 창의적이지 않다면 결국에는 그 글 아래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모든 과정 중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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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블로그 카테고리 설정

이슈형 블로그와 전문 카테고리 블로그를 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슈형은 많은 이용자를 모을 수 있지만 광고단가가 낮아질 수밖에 없는 구조이고, 전문 블로그는 이용자는 적지만 같은 카테고리의 광고가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CTR이 높고 광고단가가 높을 수 있습니다. 분명 둘의 장단점이 있으며, 자신의 성향에 맞는 블로그를 애초부터 선택하여 키워나가시는 게 정신건강에도 이롭습니다.

 

3. 광고 형식의 다양성

애드센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광고 형식은 디스플레이 광고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 외에도 영상, 멀티플렉스, 확장형 광고 등 다양한 광고가 있습니다. 특히나 글을 정성스럽게 작성했다면 광고 또한 정성스럽게 적재적소에 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적재적소란 말이 너무 막연합니다. 어쩔 수 없습니다. 이제는 경험으로 터득하고 정리하고 실험해야 합니다. 귀찮다면 지금 애드센스 관리자에서 오늘 페이지 RPM을 확인하고 오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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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경쟁률 높은 광고 선택

경쟁률이 높은 광고는 높은만큼 광고 단가도 높습니다. 주야장천 게임, 쇼핑광고같이 가치가 떨어지는 광고들만 실린다면 페이지 rpm 역시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단가 높은 광고들만 골라서 내 글에 가져올 수는 없지만 최소한의 방법은 있습니다. 게재 지면의 크기를 늘리면 경쟁률이 높은 광고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광고 지면이 크면 노출되는 면적이 많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광고를 더 자세히 볼 수 있고, 클릭률이 한 줄짜리 광고보다는 효과가 좋기 때문에 많은 광고주들이 지면이 큰 광고에 단가를 더 높게 설정합니다. 

페이지RPM과 광고 크기
페이지RPM과 광고 크기

위 두 이미지가 있습니다. 왼쪽 광고와 오른쪽 광고 둘 중 어느 것이 더 눈에 들어오나요? 오른쪽 광고지면입니다. 크고 잘 보이니까요. 그리고 자리도 많이 차지합니다. 광고주들은 자신들의 광고가 더 좋은 곳에 더 잘 노출되길 바랍니다. 애드센스 광고 만들기에서 광고의 크기를 설정할 수 있으니 하나씩 만들어 두시기 바랍니다. 당연히 무분별하게 넣을 필요는 없겠죠?

 

5.타깃 설정

블로그 자체에 타깃을 설정할 수도 있지만 글 자체에서 타깃을 설정하고 작성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포스팅 전에 글의 목적과 누가 봤으면 하는지 미리 정리를 하고 시작합니다. 만약 타깃이 50대 전문가 들이라면 그들이 사용하는 말투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전문가 들이기 때문에 너무 쉬운 단어들보다는 전문어를 섞어가며 사용한다면 오히려 양질의 콘텐츠를 완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들이 충분히 읽을 수 있는 글 이기 때문에 글에 머무는 체류시간이 증가하게 되고, 체류시간 증가는 글을 양질이라고 판단할 수 있는 중요한 척도가 됩니다. 높은 체류시간에 이어 적절한 광고 위치 거기에 클릭까지 해준다면 페이지 RPM은 자동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6.콘텐츠 추가 제안

페이지RPM 증가
페이지RPM 증가

이용자가 내 글을 끝까지 보고 나서 잘 봤구나! 하고 끝이 아닙니다. 추가적인 행동이 있을 것입니다. 궁금한 점을 다시 한번 검색하여 찾아본다 거나한 무궁무진한 추가적인 행동을 합니다. 열심히 알려줬는데 마지막 구매는 다른 페이지로 이동해서 한다면 억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가적인 제안을 할 수 있는 포스팅을 작성하고 링크를 걸어줍니다.

 

이것을 콘텐츠 추가 제안이라고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마늘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을 했습니다.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마늘에 어울리는 소스, 마늘의 효능 등과 같은 추가 포스팅을 작성하고 링크를 걸어둠으로써 유저들에게 추가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것입니다. 블로그 자체의 체류시간이 증가함은 물론 내 블로그를 돌아다니며 놀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됨으로써 선순환을 이룰 수 있습니다. 페이지뷰가 많을수록 RPM은 개선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7.시스템 문제 개선

광고가 과도하게 많아서 이탈이 높지는 않은지, 적절한 위치에 게시되었는지 그다음에 확인해 봅니다. 양질의 글이라도 광고가 많으면 페이지 자체가 느려지고 로딩이 발생합니다. 이탈률이 높아질 수밖에 없죠. 물론 너무 양질의 글이라도 많은 글보다 광고가 계속 눈에 들어온다면 그냥 돌아가버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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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어느 정도 최적화가 이루어진 페이지나 블로그는 이용자의 검색 기반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에 광고 위치도 신경 써야 합니다. 

 

결국 원론적인 이야기지만 내 글이 양질이면서 사람들에게 많은 정보를 주어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다면 우리는 이런 걱정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양질의 글은 상단에 노출되어 꾸준하게 구독자를 일으킬 것이고 수익으로 돌아올 것입니다. 블로그로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그중 하나의 방법이니 잘 숙지하시고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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