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전환 추적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광고 운영이 어려운 이유

광고 세팅/페이스북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광고 운영이 어려운 이유

하루팁하나 2022. 9. 19. 18: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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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국내 사용자만 2천만 명이 넘기 때문에 잘 활용한다면 대한민국 1/3에 해당하는 사람들에게 내 상품을 노출시킬 수 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묶는 이유는 페이스북에서 인스타그램을 합병하였고, 둘은 엄마와 자식 같은 존재이기 때문이다. 

페이스북 광고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가 어려운 이유

즉, 페이스북이 더 상위 개념으로 페이스북에서 인스타그램까지 운영할 수 있다. 반대로 인스타그램에서 페이스북까지는 운영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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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를 들면 이렇다.

  • 페이스북에서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동시에 내 광고를 송출할 수 있다.
  • 인스타그램에서는 인스타그램 광고만 송출할 수 있다. (페이스북 광고는 송출도 안되며, 운영할 수도 없다.)

그렇기 때문에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묶어서 말하며, 상위 개념인 페이스북에서 광고를 진행하고 운영하는 것이 너무나도 유리하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보통 유료광고라고 말한다. 이유는 페이스북에서 진행하는 광고 시스템을 이용하기 때문인데, 페이스북에 광고 송출 비용을 지불하고 내 제품을 소개하게 된다. 구글과 더불어 페이스북의 광고 시스템은 고도로 발달되어 있다. 세계에서도 탑이다.

페이스북 유료광고 시스템을 극단적으로 예를들면

내 매장 2km 반 경안에 현재 방문 중인 신발을 좋아하는 미혼 25세 여성을 타깃으로 할 수 있을 정도로 섬세하다. 그렇기 때문에 타깃을 잘 설정한다면 광고 대비 수익 증대뿐만 아니라 양질의 고객을 확보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거기에 사용자 2천만 명이라는 풍부한 양까지..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유료 광고 비용

그렇다면 페이스북 유료광고비용은 어느 정도 일까? 

페이스북광고 비용
페이스북 유료광고 비용

위 이미지에서 보이듯 광고비 약 46,000원 소진했을 경우 노출은 1,232회이다. 노출당 37원이라는 금액이 계산된다. 광고의 목적, 타깃, 카테고리에 따라서 금액은 더 낮아질 수도 있고, 올라갈 수도 있다. 광고를 어떻게 잘 만드느냐에 따라 굉장한 성과를 거둘 수 있는 것이다. 그 외에 보이는 효율은 이전 글에 자세하게 작성해 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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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가 어려운 이유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은 많은 사람들이 직접 광고를 도전하지만 곧 포기해버린다. 이유는 여러 가지이다. 

1. 번역 문제

해외에 한국 지사가 있지만 번역이 영 시원찮다. 혼자서 공부하거나 세팅하려면 같은 말이 반복되고 앞뒤가 맞지 않는 번역들로 인해서 도무지 앞으로 나아갈 수가 없다. 문의를 해도 답변이 오래 걸리고, 이해하기 좋은 답변을 듣기가 하늘에 별따기다.

 

2. 개인 계정을 통한 광고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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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계정을 세팅하게 될 때 비즈니스를 만들기는 하지만 결론적으로 개인 계정이 있어야 비즈니스 생성이 가능하다. 회사 자체 비즈니스를 만들어 광고 운영을 하고 싶어서 어느 누군가 개인 계정을 통해 비즈니스를 관리해야 한다. 그러다가 퇴사하거나 개인 사유가 생긴다면 회사 계정 자체가 날아갈 수 있는 부담과 어려움이 있다. 

 

3. 비활성화 문제

회사의 회장님 개인 계정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부탁해서 가져왔다고 치자. 틈만 나면 수상한 행동을 감지했다고 계정을 잠가버린다. 이때 회장님의 신분증과 폰으로 보내진 문자 코드를 넣어야 풀 수 있다. 이것도 며칠씩 걸린다. 계정이 잠겨버리면 광고 포함 페이스북에서 가능한 어느 행동도 할 수 없다. 그저 검토를 기다리면서 계정이 풀려나길 기원해야 하는 수밖에 없다. 

4. 광고정책상의 문제

개인 계정만 있다면 비즈니스를 생성해 광고를 만들 수 있다. 방법만 안다면 어느 광고보다 내 제품을 쉽게 홍보할 수 있다. 그만큼 진입장벽이 낮다고 표현할 수도 있다. 하지만 진입장벽만 낮다. 광고 세팅, 배너 제작, 랜딩페이지 제작은 둘째치고 광고정책을 조금만 벗어나면 광고 비활성, 광고 계정 비활성, 광고 비즈니스 비활성, 사장님 계정 자체 비활성까지 갈 수 있다. 개인 계정 자체가 비활성 되는 순간은 페이스북 피드 구경도 못하게 된다. 

광고정책은 나라, 지역별로 상이하며 또한 수 시로바 뀐다. 자주 체크해가며 광고정책에 위배되지 않는 광고를 만들어야 한다. 

 

5. 느린 속도

페이스북 광고는 비즈니스에서 운영을 해야 하는데 비즈니스 사이트 속도 자체가 굉장히 느리고 무겁다. 로딩이 길고 수시로 대시보드가 바뀐다. 그래서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초보자용 광고를 그대로 따라 하려 해도 화면이 다른 경우가 많다. 어느 정도 알고 공부한 사람들은 대략적인 내용을 보고 찾아갈 수 있지만 용어조차 익숙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다른 세상이 되는 것이다. 

 

6. 광고 효율 문제

어찌어찌하여 광고를 세팅했다. 그럼 끝일까? 우리가 광고를 집행하는 가장 큰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해서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에서는 이미 수많은 광고가 쏟아지고 있고 경쟁업체도 한둘이 아니다. 반응하는 타깃과 언어, 이미지, 나아가서 랜딩페이지까지 하나하나가 섬세한 작업이 되어야 한다. 

 

7.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부가세와 세금

사업자가 있다면 꼭 등록해야 한다. 청구서란에서 잘 찾아보면 사업자를 등록할 수 있는데 등록하지 않으면 다음 달 카드내역서에 부가세가 추가되어 날아오게 된다. 부가세는 10%로 알고 있지만 미국 기준, 그리고 달러 변동으로 10+-가 맞을 것이다. 돈 써서 돈을 버는 구조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까지 잘 체크해야 한다. 또한 종합소득세 때 또 한 번 세금을 내야 하기 때문에 내가 1만 원짜리 상품을 팔 기 위해서 어느 정도 선에서 전환이 이루어져야 하는지 먼저 체크해야 한다. 


페이스북 계정 튼튼하게 만드는 방법

위의 모든 위험을 감수하고 광고를 진행하고자 한다면 계정을 튼튼하게 만들어야 한다. 모든 것들이 카더라다. 하지만 해야 한다. 

 

1. 페이지 팔로워 늘리기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인데, 워낙 해킹 문제와 자동 봇 문제가 많고 민감하기 때문에 내가 정말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이용자라는 것을 확신시켜주어야 한다. 그중 가장 좋은 것은 페이스북 활동이다. 정말 활동하고 소통하면서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계정들이 비활성에 잘 걸리지 않고, 걸리더라도 신분증을 제출하면 금세 풀려나곤 한다. 

2. 같은 카테고리 광고 진행

비즈니스를 생성하게 되면 비즈니스 아래 또 광고 계정 여러 개를 만들 수 있다. 광고계 정당 한 카테고리의 광고만 진행하는 게 좋다. 페이스북에선 종합 마케팅은 좋아하지 않는다. 가능하다면 한 광고 계정에 한 제품만 광고하는 게 더 좋다.

 

3. 광고정책 꼼꼼히 읽기

당연한 것이다. 페이스북에서 싫어하는 광고를 하지 않는 것이다. 페이스북 광고정책을 검색하여 최신 일자로 나온 글을 꼼꼼하게 읽어본다. 세계의 정세가 바뀌고 문화가 빠르게 바뀌면서 정책도 꾸준히 업데이트된다. 또한 광고를 봇이 먼저 검수하기 때문에 우회할 수도 있지만 정상적인 광고가 비승인 나기도 한다. 광고 진행 전에 내가 진행하고자 하는 광고의 콘셉트와 이미지가 정책에 위배되지는 않는지 미리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4. 비 활성회 되었을 때 검토 요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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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봇들이 광고를 검토하고 수상한 행동들을 감지하기 때문에 오류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 계정이 비활성화되었을 경우 검토 요청 기능을 많이 사용하는 것이 좋다. 직접 사람이 검수하기 때문에 이상한 광고를 하지 않는 한 풀려날 때가 많다. 하지만 불법, 정책에 위배된 광고, 그동안의 신고 누적이 많아지면 결국 비활성화의 길을 걷게 된다.

 

결론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은 활용에 따라서 굉장히 효율적인 시스템이다. 하지만 운영이 힘들고 답답한 면이 있다. 그래서 페이스북 대행사도 많지 않다. 전문성과 함께 페이스북의 변덕을 이겨내면서 광고주의 요구사항까지 맞춰 주어야 하니 말이다. 초반에는 반짝하지만 얼마 가지 못해 비활성화 문제로 되돌아가는 경우가 많다. 

아래를 확대해보면 페이스북 사용금액만 9억이 넘어간다. 이것은 단 한 계정에 불과한 것이다. 나의 수없는 시행착오와 노력의 결과물이다.

나 또한 페이스북 광고만 5년째 진행하고 있다. 수많은 계정을 날리고 시행착오를 겪고 있다. 조금씩 쌓여가는 노하우로 하루하루 살고 있지만 아직도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낀다. 아무것도 모르는데 페이스북 광고가 좋더라 라는 말을 들은 분들은 혼자 진득하게 공부할게 아니라면 마음 편하게 맡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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